Anytime, anywhere, we are a family!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계명대 동산의료원, 카카오헬스케어 연구협력 네트워크 참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총동창회 댓글 0건 조회 392회 작성일 23-11-30 09:18

본문

56e6dfba1dc0f35f8da21d93f25c30fc_1701303483_4005.jpg

지역 대학병원과 플랫폼 기업이 헬스케어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혁신 연구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29일 계명대 동산의료원은 카카오헬스케어와 함께 '글로벌 헬스케어 빅데이터 사이언스 선도를 위한 연구 협력 네트워크(이하 연구 협력 네트워크)'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출범한 연구 협력 네트워크에는 계명대 동산의료원 외에도 고려대의료원, 삼성서울병원, 연세대의료원, 이화여대의료원, 전남대병원, 화순전남대병원 등이 참여하고 있다.

참여 병원들은 병원의 디지털 혁신과 함께 '빅데이터 연구플랫폼'을 구축, 헬스케어 데이터를 치료와 의학 연구 분야 혁신에 적용하고 의료기관 간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계명대 동산의료원과 카카오헬스케어는 '빅데이터 기반 AI 연구 플랫폼 구축'과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 등을 통해 연구 혁신과 정밀 의료 구현에 나설 계획이다.

카카오헬스케어 관계자는 "올해 초부터 계명대 동산의료원 등 참여기관들과 함께 데이터를 병원 밖으로 반출하지 않고도 대규모 연합 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이를 통해 프라이버시와 보안에 대한 우려가 낮은 유용한 협력 연구 형태라는 공감대를 이룰 수 있었다"고 밝혔다.

카카오헬스케어와 각 병원들은 운영협의체를 구성하며 '개방형 혁신' 원칙에 따라 의료원 내부와 타 병원간의 연구, 병원과 기업 간의 연구 등 다양한 협업에 대해서도 자율권과 독립성을 보장한다.

두 기관은 나아가 병원의 헬스케어 데이터에 대한 글로벌 표준화와 분석시스템의 고도화, 보안 강화를 통한 연합학습, 생성형 AI 를 통한 자연어 처리 등의 기술을 활용해 글로벌 연구의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조치흠 계명대 동산의료원장은 "연구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의료기관들 간에 더욱 안전하고 활발한 임상 연구 교류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맞춤형 정밀 의료 등 의료 혁신을 촉진해 더 많은 환자들에게 최상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매일신문 2023.11.2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