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ytime, anywhere, we are a family!

커뮤니티

모교소식

경상북도와 대구·경북 21개 대학 '상생협력협의회'로 뭉친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1 댓글 0건 조회 3,834회 작성일 21-06-02 09:41

본문

31일 경북도청에서 상호 협력 협약식 개최 

6b4a15fda6c21337ba64fa86fa7b85af_1622594392_4295.jpg

지난달 31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경북도-대구경북지역대학교육협의회 간 협약식 참석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지방 소멸과 지역 대학 위기 극복을 위해 경상북도와 대구·경북 21개 대학이 뭉친다.

경북도는 지난달 31일 도청에서 홍원화 경북대 총장 등 대구경북 지역대학교육협의회 소속 대학 총장 21명을 초청, 간담회를 열었다.

최근 지역 대학들은 학령인구 감소로 신입생 충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북도는 대학의 고민을 듣고 도와 대학이 함께 힘을 모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간담회를 마련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대학 위기는 이제 시작이다. 인구가 감소하는 것은 막을 수 없다. 

대학과 지역의 피해를 최소화하려면 지방자치단체와 대학이 함께 중장기적 관점으로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각 대학들도 위기 극복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경북대는 국립대 최초 모집 단위 없는 융합학부를 운영한다. 계명대와 한동대, 대구가톨릭대는 4차 산업 관련 SW융합인재 육성에 나선다.

경운대는 항공, 대구한의대는 바이오 헬스, 경일대는 자율자동차, 포항공대는 신소재에너지, 안동대는 백신산업, 

영남대는 새마을운동, 위덕대는 원자력, 경주대는 문화재 전통기술, 김천대는 헬스케어, 동양대는 기계부품 및 철도, 

동국대는 호텔관광외식 등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금오공대 연구 성과 사업화 및 창업 지원, 대신대 다문화 세대 정착 지원, 대구교육대 교원역량 강화사업, 

대구예술대 소외계층을 위한 문화예술 향유사업 등 특성화 사업도 추진한다.

경북도는 이날 각 대학의 위기 극복 노력을 지원하고 상생 협력하기 위한 협약도 체결했다. 

도는 대학의 연구활동 지원, 도 프로젝트 공동 수행을 하고 대학은 4차 산업, 바이오·헬스, 에너지, 교통, 문화·관광, 농수산업 등 연구 성과를 공유한다.

도와 대학은 연구기자재·시설을 공동 활용하고 연구인력을 상호 교류하는 등 상생협력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한다.

이철우 도지사는 "새로운 시대는 행정만으로 한계가 있고 전문가의 연구 역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대학의 창의적 연구 역량을 행정에 융합해 공동연구, 아이디어 개발 등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매일신문 2021.6.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